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은 K리그1의 파이널 라운드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K리그 승강제, 승격과 강등, 티켓 예매, 무료 중계 채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리그 승강제 [승격과 강등]
K리그1에는 12개 팀 K리그2에는 13개의 팀이 존재하며 K리그1은 총 38번의 경기, K리그2는 총 39번의 경기를 치르게 되는데요. 그 결과에 따라 순위가 매겨지며 이러한 팀들 간의 대결을 승강제 또는 승강전이라고 합니다.
시즌 결과에 따른 보상 혹은 처벌의 개념으로 K리그2 상위 3개 팀과 K리그1 하위 3개 팀이 승강제의 대상이 되는데요. 승강제의 장점은 동기부여로 인한 흥미유발과 활발한 투자로 인한 팬층확대, 그리고 리그 활성화를 들 수 있습니다.
이는 리그 후반으로 갈수록 우승을 다투는 상위권팀들을 제외한 다른 팀들의 동기부여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데요.
따라서 승강제로 인해 K리그1의 소속팀들은 강등을 피하고자, K리그2 소속팀들은 승격하고자 리그 후반 매 경기에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또한 K리그2 팀들은 승격을 통해 더 큰 무대에서 경쟁할 기회를 얻게 되면 더 큰 투자를 받을 기회가 생기는데요. 그 투자금으로 팀의 발전을 도모해 두터운 팬층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K리그2의 1위 팀은 자동으로 승격되며 K리그1의 12위 팀은 자동으로 강등된 후 K리그1 11위 팀은 K리그2 2위 팀과 대결을 펼쳐 승리한 팀이 승격하게 되는데요. 즉 K리그1의 11위 팀이 이기게 되면 K리그1에 잔류할 수 있으며, 지게 되면 K리그2로 강등되게 됩니다.
K리그2의 2위 팀이 승리하게 되면 K리그1로 승격하게 되며, 지게 되면 K리그2에 잔류하게 됩니다. 또한 K리그 2 4위 팀 vs K리그2 5위 팀의 경기가 치러지고, 이 경기를 K리그2 준플레이오프라고 하는데요.
여기에서 최종적으로 이긴 팀이 K리그 10위 팀과 경기를 펼쳐 승리한 팀은 승격, 패배한 팀은 강등되게 됩니다.
K리그 승강제는 현재 프로 리그인 K리그1과 K리그2간의 승강제, 세미 프로리그인 K리그3과 K리그4간의 승강제, 아마추어인 K리그 5,6,7간의 승강제가 실시되고 있는데요.
프로와 세미프로, 아마추어 리그끼리만 승강제를 실시하며, 올해 대한축구협회는 2027년부터 K리그2와 3의 승강제를, K리그 4와 5간의 승강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27년이 되면 프로, 세미프로, 아마추어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져 우리나라 축구 발전에도 큰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생각되네요.
일정
10월 18일(금)
📍[포항 VS 수원 FC] 오후 7시 30분
장소: 포항 스틸야드
📍[광주 VS 대구] 오후 7시 30분
장소: 광주 전용경기장
10월 19일(토)
📍[전북 VS 대전] 오후 2시
장소: 전주 월드컵 경기장
📍[김천 VS 울산] 오후 4시 30분
장소: 김천 종합운동장
📍[인천 VS 제주] 오후 4시 30분
장소: 인천 전용경기장
10월 20일(일)
📍[강원 VS 서울] 오후 3시
장소: 강릉 종합운동장
티켓 예매 및 중계 채널
티켓 예매
2024 K리그의 경기 티켓은 K리그 홈페이지와 티켓링크에서 예매가 가능하며, 현재 38라운드까지의 경기 중, 34라운드의 티켓 예매가 가능합니다.
중계 채널
2024 K리그의 중계 채널은 각 경기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경기 전 보고 싶은 경기의 중계 채널을 미리 확인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2024 K리그의 중계 채널은 JTBC G&S , skySports, IB SPORTS, KBS이며, 쿠팡플레이는 OTT 플랫폼 중 단독으로 K리그의 전 중계를 무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2024 K리그 승강제의 승격과 강등, 일정, 티켓 예매, 무료 중계 채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파이널라운드에서 선수들 모두 부상 없이 치열한 경기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정보 둘러보기>